Research

미래세대가 사용할 자원과 여건을 보존하면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지속가능성. 

 

숭실대 지속가능그린디자인 연구실에서는 제품과 서비스를 포괄하는 다양한 유형의 상품을 대상으로 상품의 지속가능성을 최대화하기 위한 최적설계(optimal design) 방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산업공학적 시각을 바탕으로 최적화, 데이터 애널리틱스, 전과정평가(LCA) 등의 다양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상품이 생산·소비·폐기·재순환되는 전과정(life cycle)에서의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지속가능성을 최대화하는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합니다.

Design for Green Profit

Design for Sustainability

그림2.png

상품 수명주기 전과정(life cycle)을 설계단계에서부터 미리 고려하여 전과정에서의 경제적 이익과 친환경성, 나아가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함께 높일 수 있는 지속가능 디자인 방법론을 제시합니다.

Design for Circular Economy

Remanufacturing Optimization

그림4.png

폐기단계 제품의 재자원화 수익성과 친환경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제품과 제품을 둘러싼 서비스의 설계를 최적화합니다. 특히 사용 후 제품으로부터 부품을 회수하여 동일한 제품, 또는 더 나은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재제조(remanufacturing)에 주목하여 다양한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최초설계와 재제조를 동시에 최적화하는 라이프사이클 설계(Design for Lifecycle), 부품을 공유하는 제품가족(product family)의 라이프사이클 설계 최적화, 재제조 운영계획 최적화 등의 연구를 수행합니다.

Data Analytics for Sustainability

Online Review Mining

그림12.png

제품 생산과 소비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상품 디자인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각종 웹사이트에서 수집한 온라인 리뷰를 분석하여 제품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소비자 니즈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패턴을 추출하고 이를 디자인에 유용한 형태로 가공해 제시함으로써, 제품 수명 연장과 재순환 용이성 증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서비스 비즈니스 지속가능성 증진을 위한 리뷰마이닝 연구도 진행 중입니다.

Life Cycle Assessment (LCA)

Design for Sustainable Behaviour

그림8.png

전과정평가(LCA) 방법론을 사용하여 제품이 생산부터 폐기, 재활용되는 전과정동안 발생하는 환경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 평가합니다. 나아가 LCA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의 지속가능한 소비 방향을 제시합니다.

Design for Sharing Economy

Design for Subscription Economy

그림16.png

최근 확산되고 있는 공유경제, 구독경제 하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 방법론을 개발합니다.

Tropical Leaves